생활정보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feat. 도파민)

OK114 2025. 2. 6. 14:48

 

 

벌써 2025 신년이 밝고 2월에 접어들었는데요!

시간이 빨리 가는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더 빨리 흐른다고 느끼는데요.

왜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갈까요? 

나이 들수록 시간이 빨리간다고 느끼는이유?

 

 

 

1.도파민 분비 감소하면 시간이 빨리 간다?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점점 빨리 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이유는 '기억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뇌에서 도파민이 많이 분비되면 신경회로에 가해지는 자극이 강해져 '강한 기억'이 많이 만들어져요. 

그런데 나이가 들면 도파민 분비량이 감소해 뇌에서 느끼는 자극과 기억의 강도가 약해집니다. 이로 인해 지나간 일에 대한 기억이 흐릿해져, 시간이 빨리 간다고 느끼는 것이죠.

 

2.어릴 때는 왜 시간이 느리게 갈까?


어렸을 때는 1년이 정말 길게 느껴지는데요. 이에 대해 뇌과학자 장동선 박사는 '어릴 때는 새로운 경험을 많이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어요.

새롭게 학습하고 기억하는 것들이 많은 어린 시절에는 새로운 기억들이 계속 쌓이게 되죠.

그러나 자라면서 웬만큼 다 경험하고 아는 것이 많아졌다면, 뇌는 그 기억들을 굳이 남겨두지 않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하나의 기억'으로 인식


경험한 것들을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기억하던 어린 시절과 달리, 나이가 들면 경험한 것들을 '일', '집' 등 하나의 기억으로 뭉뚱그려 받아들인다고 해요.

또한 회사와 집을 왔다갔다 하면서 매일 단조로운 생활을 이어왔다면, 뇌에서는 남겨야 할 기억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압축된 시간으로 기억된다는 것입니다.

 

3.'노화'도 시간을 빨리 가게 한다?


신체 노화도 영향을 주는데요. 우리는 눈을 통해 사물을 보고, 뇌를 통해 이미지를 받아들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신경망이 둔해져 이미지를 점점 느리게 인지합니다.

이로 인해 머리에 각인되는 이미지가 적어 한 것도 없이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버린 것처럼 느끼는 것이죠.

반면, 어린 아이들은 뇌의 정보 처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어른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받아들인다고 해요.

 

 

시간이 천천히 가길 바란다면
받아들이는 속도가 다를 뿐,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흘러갑니다.

시간이 좀 더 천천히 가길 바란다면, 일상 속에서 무언가 가치 있는 일을 찾아내고,

다양한 경험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 출처 ▼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feat. 도파민) : 네이버 포스트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feat. 도파민)

[BY 특별한 사이 sci] 벌써 2024년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항상 연말이 다가오면 벌써 올해가 ...

m.post.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