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생활 속 불편함을 덜어주는 아이디어 상품!

OK114 2024. 3. 21. 15:37

 

유니마망 ‘캥거루 벨트’

 

무선 충전 방식으로 어디서나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개인 휴대용 공기 청정기, 찬물만 있으면 따듯한 밥과 시원한 김치를 맛볼 수 있는 발열도시락과 동결건조김치, 노즐이 좌우로 자동 회전해 편하게 머리를 말릴 수 있는 헤어드라이기 등 생활을 바꾸는 실용적이면서도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과 특허 제품이 한자리에 모였다.

특허청과 한국여성발명협회가 15일부터 18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한 ‘대한민국여성발명품박람회’와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에는 말레이시아, 독일, 일본, 중국, 터키, 태국, 라오스 등 25개국 300여 점의 여성 발명품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내 여성기업 100여 곳이 내놓은 특허·아이디어 제품도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한 자리다. 이 가운데는 가사와 육아를 하다가 느낀 생활 속 불편함을 개선한 ‘생활 발명’ 제품들이 상당수다.

세 살배기 아기 엄마인 김선희(35) 유니마망 대표도 아기를 키우다가 느낀 불편함을 토대로 개발한 ‘캥거루 벨트’로 창업에 성공했다. 캥거루 벨트는 엄마의 허리나 등받이가 있는 의자, 쇼핑카트 등에 고정해 아기를 안전하게 앉힐 수 있는 휴대용 아기 띠다. 김 대표는 “아직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생후 100일부터 만 2세까지의 아기들을 데리고 외출하거나 이유식을 먹일 때 엄마들이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했다”며 “캥거루 벨트가 아이를 고정시켜줘 엄마가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이유식을 편하게 먹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품은 무게가 140g 정도로 가볍고, 아기 기저귀 한 개 정도의 부피로 만들어 외출할 때 가방 속에 쏙 넣을 수 있다.

 

㈜에어비타 휴대용 공기청정기 ‘에이볼(aeball)’


이기술 ㈜에어비타 대표는 리튬이온 배터리가 내장돼 있어 충전만 하면 무선으로 어디서든 공기 정화가 가능한 휴대용 공기 청정기 ‘에이볼(aeball)’을 선보였다. 필터 정화가 아닌 특허기술인 AICI(복합 플라스마 이온방식)를 사용해 소음이 적고 USB 충전 방식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서정옥 ㈜뉴디아아이엔씨 대표가 내놓은 ‘차량용 멀티 컵케이스’는 1단에서 4단까지 컵 케이스가 분리돼 용도에 맞게 물품을 거치하거나 보관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이다.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 음료 컵이나 물병, 휴대전화, 내비게이션, 방향제 등을 담아 사용할 수 있다.

 

 

㈜뉴디아아이엔씨 ‘차량용 멀티 컵케이스’

 

조은경 한국여성발명협회 회장은 “여성 발명은 일상생활 경험에서 찾아낸 매우 실용적인 발명이어서 시장에서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창조경제 시대에는 여성들도 자신만의 생활 속 아이디어로 창업하고 성공과 미래를 꿈꿀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발명의 날 50주년을 맞아 올해는 생활 속에서 발명을 이해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있는 체험 코너도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물이 필요 없는 족욕기,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뜸기, 골반 교정기, 보석 마사지기, 수면유도 베개 등의 건강 체험 코너와 갱년기 증상의 개선 효능이 입증된 석류 농축액, 진세노사이드 함량을 기존 홍삼보다 5배 이상 높인 인삼 발효액, 오곡 된장, 아토피 피부염에 효과가 있는 산머루 청국장환 등 기능성 식품을 맛볼 수 있는 식품 코너도 설치됐다.

이 외에도 4단으로 분리되어 용도에 맞게 다양한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차량용 멀티 컵케이스, 싱크대 수납장 아래 붙여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언더싱크 양념통, 국물까지 모아 쓸 수 있는 더블세이브 등 실용성과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다양한 디자인 상품도 눈길을 사로잡았다.

여성들의 창조경제 지원 시스템으로 2014년 시작된 생활발명코리아의 선정작들을 볼 수 있는 생활발명코리아관도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유은영씨의 아동용 스위치 누름장치, 주문 제작으로 판매 중인 이은경씨의 쿠션 소파 프리허그(특허청장상) 등 총 13개 제품이 전시됐다.

현장에서는 여성 기업인들의 지식재산권 취득과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기 위해 CJ오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농협하나로유통, 롯데마트, 위메프, 쿠팡, 삼성카드, 한국MD협회 등 다양한 유통 채널들이 참여한 대규모 유통 상담관도 운영돼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출처 : 여성신문(https://www.womennews.co.kr)